이름은 한 사람을 대표하고 그 실체(實體)를 표현하는 상징물이다.
사주는 운명학에서 보았을 때 태어나면서부터 정해져 바꿀 도리가 없는 것에 비해, 이름은 개명.작명을 통해 길(吉)한 것으로 선택함으로써 개인의 운명을 변화시키고 흥(興)함을 얻을 수 있다.
사람의 이름은 그 사람이 성격과 생활이 성패를 예측하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믿고 있다. 이것은 이름이 갖는 영적인 에너지를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실제 작명과 개명(改名)의 경험에 바탕을 두고 작명원리 공식들을 설명하고 있다. 누구나 쉽게 성명학의 원리들을 이해하고 실제 작명시에 도움이 되도록 하려는 것이다.
성명학 머리말
이름은 한 사람을 대표하고 그 실체(實體)를 표현하는 상징물이다. 또한 사주는 운명학에서 보았을때 태어나면서부터 정해져 바꿀 도리가 없는 것에 비해, 이름은 개명.작명을 통해 길(吉)한 것으로 선택함으로써 개인의 운명을 변화시키고 그 흉(凶)함을 덜 수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성명학을 그저 점술(占術)의 일종으로 취급하여 미신으로 치부하던 때도 있었다. 그러나 현재 많은 사람들이 사람의 이름은 그 사람의 성격과 생활의 성패를 예측하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믿고 있다. 즉 이름이 갖는 영적인 에너지를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이름이 갖는 영향력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현재, 시중에는 많은 성명학 서적들이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책들은 대부분 잘못된 성명의 예를 들어 풀이해 놓아 그저 재미로 읽거나 또는 너무 복잡하고 어렵기만 한 원리들을 많이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실제로 작명하기에 어려워 실용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다.
필자는 이 책에서 실제 작명과 개명(改名)의 경험에 바탕을 두고 작명원리의 공식들을 설명하고 있다. 일반인들 누구나 쉽게 성명학의 원리들을 이해하고 실제 작명시에 도움이 되도록 하려는 것이 그 목적이었다.
특이 독자들은 이 책의 3, 4, 5장의 수리오행, 음오행, 괘상을 참고하여 이름을 짓는다면 실수 없이 길한 성명을 작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필자는 '이름의 신수'를 보는 방법을 처음으로 공개하여 그해 그해의 운세를 알고 대처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아무쪼록 이 책이 작명, 개명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매우 기쁘겠으며, 또한 조금이라도 잘못된 곳이 있다면 질정과 바로잡음으로써 아낌없는 지도편달이 있게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맺는다.
잠실에서 일석(逸石) 홍 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