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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수형의 연구

제1장 손의 모양(手型)
제2장 손의 크기및 색깔
제3장 무 지(拇指)
제4장 손가락(指) I
제5장 손가락(指) II
제6장 손 톱(爪)
제7장 구(丘. 언덕)

제2부 손금과 기호의 연구

제1장 손 금(掌線)
제2장 손바닥의 기호(掌紋)
제3장 좌수(左手)와 우수(右手)
제4장 유년법(流年法)
제5장 생명선(生命線)
제6장 부생명선(副生命線)
제7장 지능선(知能線)
제8장 막쥔선(걸괘線)
제9장 감정선(感情線)
제10장 운명선(運命線)
제11장 태양선(太陽線)
제12장 결혼선(結婚線)
제13장 생식선(生殖線)
제14장 건강선(健康線)
제15장 금성대(金星帶)
제16장 영향선(影響線)
제17장 인상선(印象線)
제18장 여행선(旅行線)
제19장 방종선(放縱線)
제20장 직감선(直感線)
제21장 수성선(水星線)
제22장 수경선(手頸線)
제23장 장해선(障害線)
제24장 방정(方庭)과 삼각정(三角庭)


수상학강의 >> 비전 수상학의 비밀 >> 제 2 부

제3장 좌수(左手)와 우수(右手)

1. 좌우의 의의
2. 관상(觀相)의 방법
3. 좌우의 표시


1. 좌우의 의의

수상은 옛날부터 남자는 왼손 여자는 오른손을 관찰하는 동양류의 관상법이 넓리 행해져 왔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이 습관이 뿌리 깊게 남아 있다. 그러나 근대의 진보한 수상학에서는 이와 같은 성별에 따른 관상법을 부정하여 남녀 모두 오른손을 주(主)로 하고 왼손을 종(從)으로 하는 관상법을 선택하고 있다. 다만 예외로 왼손잡이의 경우는 왼손을 주로 하고 오른손을 참고로 하는 것이다.

그럼 왜 오늘날에 와서는 예전의 성별 감별법을 부정하는가? 그 이유는 손과 두뇌의 상호관계에서 성별 감별법은 아무런 논리적 타당성의 토대가 성립되지 않기 때문이다. 즉 우리들의 뇌수는 두뇌의 좌측 즉 좌뇌반구가 우뇌반구보다 현저하게 발달되어 있으며, 오른손 즉 우수(右手)는 신경선을 통하여 잘 발달한 좌뇌반구에 직결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사실로 말미암아 수상학에서 주로 관찰하는 오른손은 잘 발달된 능동적인 두뇌의 표상임을 나타낸다. 이것에 반해 좌수는 우뇌반구에 연결되어 단순히 수동적인 두뇌를 반영하는 데 지나지 않는다. 이것이 곧 우수를 주로 하고 좌수를 종으로 하는 관상법의 과학적 근거가 되는 것이다.

2. 관상(觀相)의 방법

근대 수상학에서는 왼손은 선천적 또는 유전적 경향을, 그리고 오른손은 후천적 변화를 표시한다고 한다. 따라서 실지의 관상에 있어서는 우선 왼손에 의해 그 사람의 성격, 지능력, 운명 등의 선천적 경향을 탐지하고 그 다음에 오른손이 표시하는 후천적 변화의 상을 읽지 않으면 안된다. 이 경우 왼손과 오른손의 차이는 수상 감정의 중요한 열쇠가 되는 것으로 정확한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양자를 비교 대조하여 세밀하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된다.

예를 들면 어떤 길상이 왼손에는 나타나 있지만 오른손에는 전혀 나타나 있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이 사람이 선천적으로는 그 길상이 시사하는 좋은 경향을 가지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그것이 결실을 맺지 못하리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좋은 운명선과 태양선이 왼손에 나타나 있어도 오른손에 그것이 나타나 있지 않으면 그 사람의 운세가 아무리 강할지라도 현실에서 그 행복과 성공을 이룩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또 왼손의 지능선이 명료한 모양으로 길고 강하게 새겨져 있더라도 오른손의 선이 왼손보다 못하게 나타나 있으면, 비록 좋은 지능선의 의미가 성격적으로 잠재되어 있을지라도 왼손의 지능선이 표시하는 선천적인 명석한 두뇌력은 환경과 처지 등 그 외적인 원인에 의해 후천적으로 감소되는 것을 의미한다.

3. 좌우의 표시

손금에 동반된 표시, 예를 들면 생명선에 나타나는 끊어짐이나 태양선상의 성문이 좌우 동일한 곳에 동시에 나타나 있으면 그 표시가 의미하는 바는 거의 확정적임을 나타낸다. 일 예로 생명선에 죽음을 예고하는 끊어짐이 좌우의 손에 동일하게 나타나 있으면 그 끊어짐이 예조하는 사상(死相)은 확실한 것이라고 판정해도 좋은 것이다.

좌우의 손의 3대선을 비교하여 양쪽의 위치나 구성에 큰 차이가 있으면 성격에 상당한 모순이 있는 것으로 언행에서도 그러한 경향이 나타난다. 첨언하면 이와 같은 상은 또한 환경상의 변화가 많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이와 반대로 좌우의 선이 거의 똑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면 그 사람의 선천적인 성격이나 소질은 그다지 변화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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