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계수론(癸水論)
— 태초에 우주가 폭발하여 지구가 생겨날 때 수증기가 하늘로 오르 고 빗물이 땅으로 내리니 癸水라.
癸水는 음양오행 중 陰水이며 十干 중 마지막 열 번째다.
음양오행의 마지막을 장식하여 生과 死의 교체가 되는 癸水는 물은 물이되, 물이 아닌 물이라 하였으니 그 형질이나 내용은 壬水와 같은 물이나 모양과 음양오행에서 기능 하는 바가 다르다는 것을 뜻한다.
壬水는 맑고 차가운 물이라 사람이 먹을 수 있고 만물이 그를 이용해 성장할 수 있으나, 癸水는 먹지 못하며 만물을 키울 수 없다. 또 壬水는 보석을 씻어 깨끗하게 하나 癸水는 녹슬게 하고 못쓰게 하며, 壬水는 丙火를 만나 甲木을 기르나 癸水는 丙火를 가려 甲木의 성장을 막는다.
癸는 字意가 하늘로 피어 올라감을 뜻하며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비, 수증기, 안개를 의미하나 아래로 향하는 물의 기본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스스로 모순된 점을 지니고 있어 生과 死의 기로에 서 있는 것이다. 따라서 癸水는 음양 중에서 陰을 대표하는 陰 중의 陰이며 壬水와 같이 金生水, 水生木하며 土剋水, 水剋火한다.
① 개념
癸水는 壬水와 같은 물이기는 하나 음양오행에서 기능 하는 바는 전혀 다른 점을 가지고 있다. 그 형체가 일정치 않고 축소지향적이며 유동적이다. 외로움과 슬픔 그리고 죽음을 의미하는 神이다. 그러므로 좋은 일보다는 나쁜 일로 더 많은 작용을 하며 무슨 日主든 癸水를 用神으로 하는 경우는 특수한 몇몇을 제외하고는 못 쓴다. 그러나 해갈하고 불을 끄는 역할을 하여 긴요하게 쓰이기도 한다.
② 상징
비, 수증기, 안개, 김, 눈물을 상징하며 고독감, 외로움, 슬픔, 폭군, 마지막, 죽음과 같은 것을 상징한다. 방향은 북쪽, 계절은 겨울, 맛은 짠맛이며 性情은 지혜와 총명함을 나타내므로 壬水와 같다.
③ 신체와 질병
신체와 질병은 壬水와 큰 차이가 없으나 좀 더 작은 부위를 나타낸다. 신장, 방광, 생식기 등을 나타내며 질병은 신장염, 방광염, 생리불순, 성병 등의 질환이다.
④ 인물과 직업
癸水 日主의 인물로는 조선 말기의 황제로 5백년 왕조를 마감한 高宗이 있으니 癸水의 기본적인 개념인 마지막과 상통하는 면이 있다. 癸水의 직업에는 물장사, 여관업, 목욕탕, 부동산 관련업, 요식업이 있으며 승려나 저술가도 있다. 학문을 계속한다면 文科가 좋다.
⑤ 성격
냉정하고 계산이 빠르며 자존심이 강해 남에게 지는 것을 싫어한다. 자신과 자신의 가족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목적을 달성하려 한다. 그러나 이 때문에 종종 다투게 되고 욕을 먹는다. 아는 것 많고 자존심도 강해 모든 일을 자기 주관대로 진행하지만 협상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이기적인 면도 있으나 일단 마음을 준 사람에게는 확실하게 잘 해준다. 癸水가 凶神일 때는 사람이 냉정하고 잔혹하다.
⑥ 용신(用神)
癸水는 陰 중의 陰이며 자신의 몸이 차고 습하므로 따뜻한 볕을 받을 수 있는 丙火를 좋아한다. 또 甲乙木을 배양하여 결실을 보고자 하니 결국 癸水는 甲木을 심어 丙火로 길러내 결실을 맺게 하는 것이 가장 큰 임무다.
다음으로 癸水는 불을 끄고 더위를 식혀 주는 역할을 한다. 癸水는 雨露라 하였으니 비, 안개, 구름, 수증기와 같이 물이 되지 않은 상태의 수분과 같다. 그러므로 癸水는 사계절별로 또 다른 모양을 갖는다. 春節에는 싹을 틔우는 이슬비며 夏節에는 더위를 식히는 소나기니 男命은 용감하고 활기차며 女命은 부지런하고 적극적이다. 秋節에는 만물을 거두는 작용을 하는 水氣, 冬節에는 눈보라에 해당하니 냉혹하고 가혹하다.
癸水는 地支에 辰土가 있고 甲乙木과 丙火가 있으면 제일 부귀한 命으로 본다. 甲과 丙 중에 1자만 있어도 中格은 된다. 甲木 대신 乙木이 오면 인물이 곱고 덕을 갖추었으며 美의 창조자이거나 예술가, 음악가, 디자이너, 연예인이다. 그러나 노년에는 가난하고 슬픈 일이 많다.
申酉戌 月生이 乙木을 지니면 단풍이 들어 오색찬란하여 세상이 아름답다고 느낀다. 丙火없이 甲乙木만 있으면 결실을 맺어도 알차지 못하니 허망하고 甲乙木이 없고 丙火만 있으면 결실을 위해 사방을 둘러보아도 보이는 것이 없으니 안타깝고 답답하다. 丁火는 나무를 보호하기 위해 庚金을 剋하는 약으로만 쓰며 活人之命이나 命이 짧다.
戊己土를 매우 꺼리니 土는 癸水를 剋하는 까닭이다. 戊土가 서면 癸水가 산에 막혀 움직이지 못하니 앉은뱅이 다리 병신이며 合을 이뤄 두 가지로 나쁘다. 己土를 만나면 甲과 合을 이뤄 甲木이 크지 않고 열매도 맺지 아니하며 또한 癸水를 剋하므로 나쁘다. 戊土를 보면 외로운 자이며 己土를 보면 분주해 보이나 알맹이 없는 땅콩이니 모두 헛수고이다.
庚辛金이 天干에 나오면 甲木이 서리를 맞는 격이니 열매를 맺지 못하여 한탄하는 소리만 높다. 그러나 庚辛金을 만나서도 나라의 급한 불을 끄는 용맹스런 장군이나 세상을 다스리는 덕망을 갖춘 사람이 되는 수가 있으니 이는 시절에 따라 달리 적용되는 음양오행의 오묘한 이치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癸水는 여성적인 면이 있으므로 아름답고 솜씨가 있으며 문화와 관련된 것이 많다.
⑦ 계절별 癸水論
▲ 寅卯辰月 癸水論
寅卯辰月 癸水는 세상이 모두 그를 좋아하고 흠모하며 기다리니 가는 곳마다 환대받고 존경받는다. 또 甲木을 기르고 결실을 맺는 덕을 가지고 있으니 자비롭고 심상이 아름답다.
寅卯辰月에는 아직 찬 기운이 남아 있으므로 丙火를 먼저 쓰고 甲乙木이 와야 한다. 그리하면 어릴 때 지혜롭고 총명하며 중년 후에 발복하여 大富大貴한다. 여기에 辰土까지 있으면 더욱 吉하다. 乙木과 丙火가 있으면 예술가로 생애가 화려하나 중년 후에 富가 부족할 것이다. 甲乙木이 있고 丙火가 없으면 부지런하나 이루는 것이 없고, 甲乙木이 없고 丙火만 있으면 小貴를 이룬다. 丁火가 天干에 있는데 地支에 寅午戌 火局이 들면 요절하거나 비명횡사하여 시신도 거두지 못할 것이다. 土는 地支에 있어야 하며 天干에 있으면 戊土든 己土든 좋지 못하다.
庚辛金이 나와 甲乙木을 다치게 하면 하는 일마다 망하게 되므로 男命은 처를 잃을 것이요, 女命은 자식으로 인해 고통받는다. 甲丙이 없이 庚辛金이 天干에 많으면 사람됨은 우수하나 일하기를 싫어하고 저만 잘났다고 하며 이론만 있고 실천이 없으니 소외당하여 외롭고 가난한 命이다. 地支에 金神이 木根을 다치게 하면 午火나 戌未土로 制한다.
寅月에는 天干에 丙火, 地支에 辰土면 大富大貴한다. 만약 辰土가 없으면 寅木이 뿌리내리지 못하므로 생활이 불안정하며 중도에 망한다. 地支에 寅午戌 火局이 들면 열병으로 요절하니 丑土, 辰土, 申金으로 막아야 한다.
卯月 癸水는 丙火와 辰土가 있으면 지혜롭고 총명하며 미모로 만인의 추앙을 받는다. 亥卯未 木局에 丙火가 있으면 욕심이 많으나 역부족으로 중도에 좌절을 맛본다.
辰月 癸水는 活力이 넘치고 성실하므로 甲丙이 있으면 부귀가 함께 따른다. 그러나 申子辰 水局에 壬癸水가 같이 오면 丙火가 있어도 천한 命이다.
▲ 巳午未月 癸水論
木火가 성황을 이루는 계절이니 甲木을 배양하는 癸水의 임무가 막중하다. 天下가 모두 일을 맡기니 분주하고 인기가 좋다.
癸水는 신약하고 火가 旺하니 열렬한 후원자인 金神을 필요로 하는데 이때 地支에 申金이나 巳酉丑 등의 金神이 있고 天干에 庚辛金이 있으면 좋다. 그러나 丁火를 만나면 모두 허사이다.
水氣를 保하기 위해 壬水를 쓰면 그 명이 천하여 술장사나 물장사를 하고 女命은 첩이 되어 누워서 돈을 번다. 따라서 金神으로 癸水를 保해 주지 않으면 일을 감당하지 못한다. 甲丙이 있어야 부귀 하는데 甲丙없이 金만 있으면 活人之命으로 덕을 쌓는다.
夏節의 癸水가 가장 꺼리는 것은 丁火와 土이니 만약 丁火와 함께 地支에 午戌未가 있으면 요절하거나 평생을 병으로 괴로워한다. 戊己土 역시 癸水의 힘을 억제하므로 꺼린다.
巳月에 天干에 丙丁火가 있어 癸水가 위협을 받으면 辛金이나 地支의 金神으로 막아야 하는데 天干 壬水로 막으면 女命은 후처나 첩이 되고 男命은 처에 의지하여 일생을 보낸다. 또한 癸水가 丁火에게 위협받으면 안경을 쓰거나 눈병이 있다.
午月 癸水가 日支에서 卯를 만나 癸卯 日柱가 되면 그 배우자가 출중한 미모를 지니고 귀한 몸을 던져 헌신적으로 불을 끄고 자기는 죽어 버리니, 그 혼백이 일생동안 마음 속에 남아 남녀간에 죽은 배우자를 그리워하며 수절한다. 午月 癸水는 酉金을 꺼리고 地支가 火局일 때 丙丁火가 있으면 중이 되거나 요절한다. 또 地支가 火局이라도 天干에 庚壬이 함께 있으면 난세를 구제하는 훌륭한 정치인이나 국난을 극복하는 명장이 되어 이름을 떨치지만 가정은 궁핍하다.
未月에 亥卯未 木局을 만났는데 天干에 甲丙이 많으면 癸水가 감당을 못하니 몸이 힘들고 편할 날이 없으니 아까운 인재를 잃는 격이다. 丑未沖이 되면 돈이 있고 몸은 편하지만 동기간에 외면 당하고 처가와 의를 끊는다. 또 地支가 木局일 때 申金으로 制하고 子辰이 오면 天干 甲丙으로 富貴之命이다.
▲ 申酉戌月 癸水論
申酉戌月은 木火의 氣가 약해지고 활동을 멈추는 계절이므로 癸水도 임무가 끝나 일이 없으니 世上이 기피하는 때에 출생했다. 그러므로 癸水가 生意를 갖기 위해서는 丙火를 첫째로 필요로 하고 甲乙木을 만나면 貴하다. 甲丙은 貴요, 乙丙은 화사하나 영화가 짧고 富도 부족하다. 地支에 金神이 있으니 辰土나 午戌未 등 金神을 억제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天干에 庚辛金이 있어 地支가 건냉하면 어려서부터 의지할 곳이 없고 가는 곳마다 소외당하니 성격이 비뚤어져 거역, 반역하는 무리가 된다. 이때 甲丁이 있어 庚辛金을 制하면 活人之命이다.
甲乙木과 丙火와 庚金이 있으면 일하지 않고 富를 이룬 것이므로 결국은 재앙을 부를 것이다. 丙火없이 甲乙木만 있으면 여물지 않고 낙엽이 졌으므로 自他를 망치는 어리석은 사람이다. 木火가 없이 戊己土만 天干에 있으면 일터가 있어도 일하지 않고 세월만 보낸 까닭에 평생을 먹을 것 걱정하고, 戊癸合이 되어 임무를 줘도 수행하지 못하고 생각만 앞서가는 무능한 지식인이다. 따라서 이때는 반드시 木이 있어야 한다. 戊丙이 있어도 甲乙木이 없으면 가난한 선비요, 무능한 학자이다. 丁火가 있으면 甲乙木이 불타고 癸水가 말라 버리니 요절한다.
申月 癸水는 甲丙을 보면 좋다. 地支에 申子辰 水局이 오면 癸水가 범람하므로 戊土가 멀리 年干에 있고 甲丙이 있으면 부귀한다. 酉月 癸水는 天干에 甲丙을 두고 地支에 寅辰, 寅未가 있으면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고 유복하게 자랐다. 또 木火運을 만나면 매사에 능력을 발휘하는 실력자이다. 金局에 金水가 난무하면 가난한 집에 태어나 방랑하는 거지이다.
戌月 癸水는 가장 까다롭다. 寅午戌 火局에 丁火를 보면 壬癸水로 끄더라도 일만 많고 불안하다. 丙火와 甲乙木이 있어도 地支에 寅卯가 있으면 병으로 고생하다 일찍 죽는다.
▲ 亥子丑月 癸水論
亥子丑月 癸水는 눈보라여서 만물을 얼려 죽이므로 性情이 냉혹하고 무서운 존재다. 따라서 아무도 원하지 않는 때에 태어났다. 부모의 사랑도 받지 못했으며 주위의 냉대 속에 자랐다. 그 몸이 차고 남들을 추위에 떨게 하므로 배양의 덕을 갖추지 못했다. 地支에 午戌未 중 1자라도 있고 天干에 甲丙을 갖추면 배양의 덕을 갖는 격이므로 좋다. 寅卯辰이 상하지 않고 잘 보존되면 봄을 기다려 다시 살아나는 命이다.
이때에도 역시 天干의 甲木이 얼어 있기 때문에 초년에 고생이 심하다.
天干에 丁火가 있으면 丁癸沖이 되어 놀고먹는 자이지만, 庚辛金이 있으면 丁火가 필요하다. 또 丙火가 없을 때에도 丁火를 쓴다. 丙丁火가 있고 甲木이 없으면 처덕으로 돈을 벌고 놀며 지내는 사람이다. 地支에 寅木이 子水 옆에 있으면 냉해를 입은 것이니 봄이 되면 등창, 종기, 암 등의 질병이 생긴다.
壬癸水가 또 오면 집도 없고 처도 없어 의지할 곳 없는 처지로 중이 될 命이다. 또 火氣가 전혀 없어도 의지할 곳 없는 고아이며 심하면 살인자가 된다.
亥月 癸水는 地支에 辰土를 두고 甲丙은 부귀할 命이다. 甲乙木이 있어도 地支에 寅卯辰이 없으면 봄이 올 때까지 할 일없이 기다려야 하니 병이 들고 괴롭다. 亥卯未 木局일 때 辰土가 없으면 가정이 불안하여 싸움이 끊이지 않는다. 따라서 男命은 多妻에 돈이 없고 女命은 아비 모르는 자식을 둔다.
子月에도 地支에 寅卯辰이 있고 甲丙이 있어야 하며 午戌未 등이 있으면 어릴 때도 복이 있다. 申子辰 水局이 들면 戊丙과 甲乙이 있어야 한다. 이때 戊가 없으면 재앙이 들고, 丙이 없으면 당장 고생이며, 甲이 없으면 희망이 없다. 또한 丁火가 없어도 고생인데 丁火는 年干에 있어야 한다.
丑月 癸水는 甲乙木을 먼저 쓰는데 地支에 寅卯辰이 있으면 분쟁으로 가정이 불안하다. 戊己土, 壬癸水, 그리고 丙火 日主는 木을 배양해야 하는데 丑이 있으면 기르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때는 丑未沖으로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