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L.(02)565-6153, 421-9142 :: FAX.(02)565-6154 :: H.P.(018)235-2821 ::

▣ HOME >> 강의실 >> 명리학강의   

1부 명리학의 기초

제1장 서론
제2장 사주정립법
제3장 음양오행론
제4장 합충론

2부 원리론

제1장 십간론
제2장 신살론
제3장 육신론
제4장 격국론

3부 종합감정

제1장 육 친
제2장 부귀빈천길흉요수
제3장 직 업
제4장 궁합론
제5장 질 병
제6장 성 격
제7장 여명론
제8장 운
제9장 사건예지
제10장 실제감정
 


명리학강의 >> 명리학교실 >> 제 3 부

제7장

-----

여명론(女命論)

1. 여명론.上
2. 여명론.下


1. 여명론.上


여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남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女命에게는 용신이 남편이다. 여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남편이라고 한 것은 오랜 세월을 지나며 형성된 전통적 가치관에 의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과 같은 현대 사회에서 남녀를 불문하고 이같은 주장은 자칫 커다란 논란거리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소지가 많이 있으나 命理學에서 만큼은 그같은 진리는 변하지 않는다. 그것은 인류의 오랜 전통과 생활방식 그리고 가치관을 무시할 수 없고 또 이런 경험과 자연의 이치에 따라 완성된 학문이기 때문이다.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었기 때문에 남편은 여자의 인생에 그다지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은 엄청난 오류일 뿐이다. 배우자로부터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고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그 영향력은 더욱 강하게 작용한다.

조금 발빠른 일부의 학자들 중에는 남녀평등과 여성상위라는 시대적인 흐름에 재빨리 편승하여 女命論을 부인하거나 적절히 얼굴을 뜯어 고쳐 지금까지와는 다른 내용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本書에서는 그 이론의 줄기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神煞이나 六親 등의 이론에서 과감한 시도를 하였던 그대로를 지켜나가도록 힘썼다. 그것은 여자의 命이 일반적인 이론과는 확연히 다른 부분이 있다는 것을 필자가 확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필자의 논리가 현재의 여성의 지위를 평가절하 하거나 남녀평등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남녀 각각의 특성과 장점 그리고 각각에게 미치는 자연의 영향을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여권의 신장에 가장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女命을 보는 데 있어서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日主가 중화되고 氣가 靜하며 夫星과 子星이 有氣한가를 살피는 일이다. 天月二德이나 三奇가 있다고 좋은 命이 될 수 없고 더욱이 祿이나 天乙貴人이 있다고 하여 좋은 것이 아니다. 또 咸池, 桃花나 驛馬가 있다고 하여 반드시 흉한 것은 아니다. 格局과 용신을 잘 가리되 여자가 시집가서 용신인 夫가 건실하고, 늙어서는 용신을 剋하는 자신이 孝하면 貴하고 좋은 命이 틀림없다.

女命에서는 용신을 남편으로 본다고 하였는데 原局에서 喜神에 해당하고 運이 용신 生旺으로 간다면 틀림없이 발복하며 남편이 귀하게 되어 평안하다. 日主가 태왕하든지 혹은 過弱하든지 하면 모두 불길한 명이요, 地支가 刑沖된 것은 심히 꺼린다. 춥고 따뜻하고 덥고 습한 것이 지나치거나 四柱가 순음, 순양으로 된 것도 모두 흉한 命이다. ]따라서 女命은 潤下格, 稼穡格, 從革格 등은 좋지 않은 것으로 본다. 다만 日主가 음양오행의 조화로움을 띠고 중화되어야만 가히 아름다운 命이라 할 수 있다.

또 용신을 보는 데 있어서 財星이나 官星이 용신이 되면 마땅히 吉하나 傷官을 취할 때는 꺼린다. 그러나 반드시 그런 것만도 아니어서 傷官이 용신이라도 吉한 경우가 있다. 즉 乙 日主는 古法에서 庚金 官星을 남편으로 한다고 되어 있으나 용신이 자기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라는 큰 원칙에 위배된다. 乙木은 꽃이고 庚金은 서리며 무쇠인데 꽃이 서리를 맞으면 흉하다. 그러므로 丙火 용신을 써서 서리를 없애면 乙木이 빛을 발하며 아름답게 꽃을 피운다. 또 女命은 陰干으로 되어야 좋은 것이니 陽干이면 格과 用이 좋다고 하여도 陰干보다 못해서 여자가 남성적이라면 여성의 빼어난 아름다움이 빛을 보지 못하고 흠을 낸 것과 같기 때문이다.

女命에 있어 年月을 生家[친정]로 하고 日時는 夫家[시집]로 보니 日支는 夫宮이 되고 時는 자식의 자리가 된다. 喜用神이 모두 日時에 모여 있으면 결혼 후에 남편이 발달하고 자손이 창달함을 볼 것이며, 남편과 자식의 영달에 따라 부녀의 참행복이 결정됨을 알 수 있다. 만일 喜用神이 年月에 몰려 있다면 生家가 부귀영달을 누렸으나 시집가서 부가 敗하고 자식이 무능하여 고생할 것이 틀림없다. 혹 친정에 가서 도움을 청하면 일생을 처량하게 보낸다. 喜神이나 용신을 沖하면 年月에 喜用이 있다 해도 破敗한 것이니 친청의 도움을 받지 못하니 女命에 있어서의 沖은 좋지 못하다. 남편인 용신이 沖剋되면 결혼해도 곧 敗하고 이별하며, 무수한 남자와 배(配)하게 될 것이다. 또 日支가 남편인데 日支가 沖剋을 받으면 비록 日支에 용신이 없다 하여도 같은 경우가 되며, 原局이 잘되어 있으면 이별은 면한다 해도 자주 별거하거나 병약하여 남편 구실을 못하게 되니 日支의 沖은 매우 흉하다.

용신이 혼잡 되거나 日支가 沖되거나 용신이 沖動되었으면 이는 모두 夫多하여 음란하니 아무리 예절 있는 가문이나 고등교육을 받은 여자라 해도 많은 남자를 겪을 것이다. 혹 자신의 命을 알고 스스로 조심한다 해도 폭도들의 강압으로 윤간 당할 것이니 이는 인력으로 어쩔 수 없는 오행의 조화이다.

女命에서 또 꺼리는 것은 合이다. 干合과 支合 모두가 마찬가지인데 특히 꺼리는 것은 雙鴛合이다. 이는 己 日主가 兩甲을 合한 경우가 되는데 이렇게 되면 여러 남자를 남편으로 삼거나 혹 재가하여도 다른 남자와 통정하는 불미한 여인이 되고 말 것이다. 또 두 개의 己가 하나의 甲을 다투는 때에도 첩이 되거나 첩에게 자신의 남편을 빼앗겨 불륜을 겪을 것이 틀림없다. 一乙이 二庚을 보고 一辛이 二丙을 보며, 一丁이 二壬을 보고 一癸가 二戊를 보는 것도 모두 마찬가지다.

女命에 있어서 또 중요한 것들은 언제 어떻게 결혼할 것이며 혹 이혼 등으로 결혼이 파탄에 이르지는 않느냐 하는 것이다.

먼저 결혼시기는

∙ 用神合이 되거나 용신이 旺해질 때

∙ 日支가 흉신일 때 흉신을 화합하는 運이 오는 때

∙ 용신이 沖, 剋, 入墓할 때나 日支가 入墓할 때

∙ 日干支에 合이 올 때

이와 같을 때에 결혼을 하게 되고 年月이 용신이면 중매결혼을 하고, 日時가 용신이면 연애결혼을 하게 된다. 어떤 사람과 결혼하는가는 궁합에서 따로 다루었으므로 궁합편을 참조하면 된다. 다음으로는 이혼하는 命이 따로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남녀를 불문하고 日支坐下에 인수가 있으면 부부간의 의견이 불화하여 혹 이혼하기도 한다. 女命에 日支가 용신을 剋한 字가 있으면 마찬가지다.

男命에는 용신을 生한 字가 처인데, 日支에 비겁을 보면 妻宮에 다른 남성이 있는 것이니 사내를 겪은 여자를 처로 맞거나, 처녀를 맞아도 그 처가 간통하거나, 혹 정절이 있다 하더라도 의처증이 있어 그로 인한 불화가 있다. 또 이처럼 비겁이 柱에 重見되면 처가 병고에 시달리니 또한 심신이 괴로울 뿐이다. 稼穡格, 潤下格, 從革格, 炎上格, 專旺格 등은 비겁이 중첩되어 부부궁이 不美하다. 특히 女命에 일지 용신 剋字는 夫宮을 剋하며 남편을 섬기는 데 인내가 없으므로 어떤 남성도 섬길 수가 없다.

이상에서 女命을 논하였는데 이를 다시 정리하여 8개의 법칙으로 정하였다. 이를 女命八法이라 하니 잘 활용하여야 한다.

1) 여명팔법(女命八法)

① 순(純)

純은 잡기가 섞이지 않고 순수해야 함을 말하는 바 이는 용신이 있되 순일하게 오직 하나만 있을 것을 말한다. 女命에 용신이 많다는 것은 남편이 많다는 것이니, 여자가 남편이 많으면 부정한 것이 되어 吉한 것이 못되는 까닭이다.

② 화(和)

和는 中和를 말하는 것이니 四柱의 기품이 中和되어 旺하지 않고 약하지 않으며, 조(燥)하지 않고 습(濕)하지 않으며, 냉(冷)하지 않고 刑沖되지 않음을 말한다. 女命이 이렇게 되면 貴命이라 할 것이다.

③ 청(淸)

淸은 雜되지 않아서 맑음을 말하니 夫星이 순일한데 財가 있어 生官하고, 印이 있어 官生印, 印生身하여 한 점의 잡기가 없음을 뜻하는 것이므로 이 또한 貴命이다.

④ 귀(貴)

글자 그대로 貴한 것을 말하는데 二德을 갖추어 한 점의 병마가 없이 貴格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말한다. 여기서 二德이란 天德과 月德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財가 一德이고 官이 二德이라고 하는데, 柱가 官이 用되어 財를 갖추면 二德을 갖추었다고 보는 것이다.

⑤ 탁(濁)

오행이 失位하여 相剋 相戰되어 안정을 잃고 正夫가 어느 사람인지 분명하지 않으며, 偏夫가 혼잡하고 無財無食하여 主가 의지할 곳이 없음을 뜻한다. 四柱가 이와 같으면 별 수 없이 천한 여인이 되는데 인력으로 어쩔 수 없는 경우도 있다.

⑥ 람(濫)

이는 官살이 혼잡 되고, 支에 財星이 旺하여 도화가 日時에 있고, 日主가 태왕하거나 조열(燥熱), 습냉(濕冷)한 것을 뜻하니 여자가 이렇게 되면 혹 재가하고 서방질하며 말을 버릇없이 함부로 한다. 또 술 마시고 윤리가 문란하여 花柳之命이나 천한 노비가 될 것이 틀림없다. 열 번 스무 번 시집을 고쳐 간다고 해도 변하지 않는다.

⑦ 창(娼)

이는 신왕무의(身旺無依)하여 관성이 자리잡을 틈이 없이 식상이 旺하거니와 관살이 혼잡 되었음을 뜻한다. 이와 같으면 창녀가 되어 청춘을 팔아먹는 몸이 되거나 주색에 일몰 하여 몸을 버린다.

⑧ 음(淫)

日干이 身旺하든지 관살이 많은 것, 또는 관살이 전혀 없거나 지지에 관살이 많이 숨어 있는 것, 干에 여러 개의 관성이 있는 것 등은 모두 淫한 것이다.



2. 여명론.下


① 남편덕이 있는 命

時 日 月 年

庚 丁 庚 戊 甲乙丙丁戊己

子 亥 申 子 寅卯辰巳午未

丁火가 申月에 태어나 干支에 金水가 많으니 신약함이 분명하다. 또 丁火는 申月부터 요긴하게 쓰이는 것이므로 木神이 있어 生火되어야 吉한 법인데 原局에 木神은 없고 오직 日支 亥 중에 甲木이 있으니 이것을 용신으로 하였다. 日支는 女命에 있어서 남편이므로 남편 때문에 살아난 命이며, 또 호위호식하며 편히 살 수 있게 됐다.

時 日 月 年

庚 丙 丙 甲 庚辛壬癸甲乙

寅 辰 子 戌 午未申酉戌亥

丙火가 子月에 태어났으니 水旺하고 한습(寒濕)하다. 따라서 年支의 戌과 月干 丙火를 용신으로 삼고 있는데 日支의 辰土가 子水를 담고 있어 평생토록 남편덕으로 살았다.


時 日 月 年

乙 壬 己 己 乙甲癸壬辛庚

巳 辰 巳 亥 亥戌酉申未午

壬水가 巳月의 火旺節에 태어났으므로 신약함이 분명하나 그 쓰임이 많다. 특히 年月上의 己土가 壬水를 흐리게 하여 凶한데 다행히 時干의 乙木이 土를 剋制하며 日支의 辰土가 용신과 日主의 뿌리가 되어 주었으므로 남편덕이 많고 따라서 법조인과 결혼했다.

② 남편덕 없는 命

時 日 月 年

甲 甲 乙 壬 己庚辛壬癸甲

戌 午 巳 申 亥子丑寅卯辰

甲木이 巳月에 태어났으므로 火旺節인데 地支에서도 午戌火局으로 燥熱하다. 따라서 年干의 壬水를 용신으로 삼는다. 용신이 남편이므로 壬水가 남편인데 日支에 午火가 앉아 木을 연소시키니 남편덕이 있을 리 없고 평생토록 남편 때문에 고생한다.

時 日 月 年

壬 丁 戊 癸 甲癸壬辛庚己

寅 酉 午 卯 子亥戌酉申未

丁火가 午月에 태어났고 天干에 壬癸水가 있으므로 月上의 戊土를 用神으로 삼는다. 丁火는 촛불이어서 壬癸水가 오면 剋傷당하기 때문에 壬癸水를 용신으로 할 수 없다. 日支의 酉金이 남편인데 丁火가 火剋金하므로 남편이 신경질을 내고 포악무도하여 항상 남편에게 매맞고 사는 命이다.

時 日 月 年

戊 乙 辛 丙 乙丙丁戊己庚

寅 巳 丑 子 未申酉戌亥子

乙木이 丑月에 태어나서 신약하고 춥기 때문에 年干의 丙火를 써야 마땅하나 月干의 辛金과 合이 되는 까닭에 용신으로 쓸 수 없다. 그래서 時支의 寅木 중에서 丙火를 용신으로 삼았다. 그러나 더욱 불길한 것은 日支인 巳가 丑과 合이 되어 金神으로 변하여 木神을 制하니 남편덕이 전무하다.

③ 자식福 있는 命

∙ 용신이 健旺하거나 子星이 旺한 者

∙ 식상이 있고 支에 根이 튼튼한 者

∙ 時柱가 旺하거나 合이 된 者

∙ 運이 時柱나 용신이 건왕한 곳으로 行하는 者

時 日 月 年

丙 己 癸 丁 己戊丁丙乙甲

寅 巳 丑 未 未午巳辰卯寅

己土가 丑月에 태어나 土旺하고 寒濕하니 木火를 용신으로 삼는다. 따라서 이 命은 時柱에 용신이 있고 運路가 동남으로 행하여 용신이 旺해지므로 자식을 충분히 둘 수 있는 命이다.

時 日 月 年

壬 辛 甲 辛 庚己戊丁丙乙

辰 巳 午 丑 子亥戌酉申未

辛金이 午月 火旺節에 태어나 水神을 필요로 하는데 時柱 壬辰에 용신이 있고 건왕하며 運路 역시 서북으로 달리니 필히 貴子를 둘 命이다.

時 日 月 年

己 己 甲 丙 戊己庚辛壬癸

巳 酉 午 寅 子丑寅卯辰巳

己土가 午月에 태어났는데 지지에 寅午 火局이 있고 天干에 甲丙己가 있어 신왕하고 燥熱하다. 따라서 時支의 土金을 용신으로 삼는다. 運路가 辰卯寅丑子로 동북향이니 용신이 旺한 곳으로 가서 그 자식이 총명하고 뛰어나 사법고시에 합격했다.

④ 자식복 없는 命

∙ 子星이 入墓하거나 沖剋合去된 者

∙ 용신이 沖剋合去된 者

∙ 日主가 너무 태약한 者

時 日 月 年

己 癸 癸 壬 丁戊己庚辛壬

未 丑 丑 寅 未申酉戌亥子

癸水가 丑月에 태어났고 干支에 水氣가 많아 흠이 되므로 年支의 寅木을 용신으로 삼는다. 寅은 食傷이라서 자식이 되는데 丑月에 태어나 얼어붙은 格이 되므로 자궁에 이상이 생겨 자식이 아예 없다.

時 日 月 年

庚 丁 癸 戊 丁戊己庚辛壬

戌 酉 亥 子 巳午未申酉戌

丁火가 亥月의 水旺節에 태어났고 月上의 癸水가 日主를 剋해 매우 흉한 命이다. 그러나 다행히도 年의 戊土가 戊癸合하였으므로 겨우 흉함을 면할 수 있었다. 용신이 土이고 아들이 木인데 原局에 木神이 없고 運路도 金土로 행하여 자식을 두지 못했다.

時 日 月 年

癸 丙 己 庚 癸甲乙丙丁戊

巳 辰 卯 寅 酉戌亥子丑寅

丙火가 卯月에 태어나 신약하고 時上에 癸水가 있어 日主 丙火를 剋傷하니 흉하다. 그러나 月上에 己土가 있어 土剋水하니 日主가 살아났다. 따라서 土神이 용신이며 子星이 되는데 運路가 丑子亥 겨울의 水旺地로 행하니 용신이 얼어붙어 버리므로 임신이 될 턱이 없고 다른 복도 없다.

⑤ 결혼 못할 命

∙ 原局에 관성과 용신이 있으나 미약한 者

∙ 관성과 용신이 合沖剋된 者

∙ 관성과 용신이 運路에서 入墓된 者

時 日 月 年

癸 丁 辛 乙 丁丙乙甲癸壬

卯 丑 巳 酉 亥戌酉申未午

丁火가 巳月에 태어나 약한데 地支에서 巳酉丑 三合하여 金局이 되니 더욱 약해졌다. 따라서 時支의 卯木을 용신으로 삼는다. 女命에서는 용신과 관성이 남편인데 時上의 癸水가 흉신이고 時支 卯木은 運路가 金局으로 행하여 파극당했으므로 남편을 얻을 수 없어 혼자 산다.

時 日 月 年

庚 己 丙 辛 壬辛庚己戊丁

午 酉 申 巳 寅丑子亥戌酉

己土가 申月 金旺節에 태어났고 原命에 金神이 많으므로 태약하다. 또 己土는 밭인데 밭에 돌이 많으니 쓸모가 없어 時支의 午火로 용신을 삼아 金을 두드리려 하니 너무 미약하다. 한편 運路가 亥子丑 북방으로 행하여 한 점 午火가 剋을 당하여 꺼지니 남편을 만나지 못할 命이라 50이 넘도록 남자를 품어 보지 못하니 그 한을 어찌 알겠는가.

時 日 月 年

丁 甲 癸 甲 丁戊己庚辛壬

卯 申 酉 申 卯辰巳午未申

甲木이 酉月에 태어나 신약하여 木火를 용신으로 하였으나 時의 丁火는 癸水에 의해 剋을 당하였고, 時支의 卯木도 申酉 金에 의해 완전히 파극당했다. 게다가 日支에 흉신이 앉아 용신인 木火가 들어올 틈이 없으니 남편을 받아들일 곳이 없음이다.

⑥ 남편을 剋하는 命

時 日 月 年

戊 戊 甲 甲 戊己庚辛壬癸

午 午 戌 甲 辰巳午未申酉

戌月 戊土로 태어나 地支에 午戌火가 있어 火土가 旺하다. 따라서 年月干의 甲木을 용신으로 삼는다. 女命은 용신이 남편인데 庚午 대운에 이르러 庚七煞이 남편 甲木을 沖하여 남편과 사별한 命이다.

時 日 月 年

壬 戊 辛 己 丁丙乙甲癸壬

戌 辰 未 丑 丑子亥戌酉申

未月에 태어난 戊土가 地支에 辰戌丑未 등 土神이 많으니 매사가 제대로 풀리지 않는 법이다. 따라서 木을 용신으로 삼아 土를 剋制하고 木을 生해 주는 水를 喜神으로 한다. 그러나 이 命은 木이 天干에 나오지 않아 辰 중에 乙木을 용신으로 하여 夫星으로 보는데 戌과 沖하니 흉하다. 더욱이 甲戌運에 다시 辰戌沖되니 부군과 사별한 命이다.

時 日 月 年

己 丙 丙 己 壬辛庚己戊丁

亥 申 寅 卯 申未午巳辰卯

寅月의 丙火가 木火를 많이 보니 신왕한 듯 보이지만 日支 申과 沖이 되니 丙의 根인 寅木이 부러져 태약으로 변하였다. 따라서 月干의 丙火를 용신으로 삼는다. 女命에서는 비겁 용신이라도 夫星으로 본다. 辛未 대운에 이르러 용신 丙을 辛이 合去하고 寅木이 未土 庫葬에 들어가니 남편을 땅에 묻고 살아갈 命이다.

⑦ 음천(淫賤)한 命

時 日 月 年

壬 己 壬 甲 丙丁戊己庚辛

申 酉 申 辰 寅卯辰巳午未

己土가 申月에 태어나고 金水가 많아 凶하다. 그러나 年上의 甲木으로 용신을 삼아 흉신인 壬水를 洩氣한다. 또 가을밭에 추수를 하려는데 홍수가 난 격이므로 크게 흉하다. 己 日主의 女命은 天干에 壬水가 나오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화류계에 빠진다. 이 命도 같은 경우이다.

時 日 月 年

辛 壬 甲 戊 戊己庚辛壬癸

丑 申 子 申 午未申酉戌亥

壬水가 子月에 태어났으므로 金水가 旺한데 年月에 戊甲이 있어 剋된 용신을 쓰니 내 남편이 누군지 잘 모를 만큼 많은 남자를 겪는다. 原命에 水神이 旺하면 화류지명으로 나아갈 것이 분명하며 이 命은 運路에서 金水鄕으로 行함을 보아 고급 콜걸임을 알 수 있다.

時 日 月 年

癸 癸 丁 甲 辛壬癸甲乙丙

亥 亥 卯 午 酉戌亥子丑寅

癸水가 卯月 木旺節에 태어난 命으로 年月에 木火가 많고 地支에 亥卯 合木으로 日主가 약하다. 따라서 時上의 癸水를 용신으로 삼는다. 丁火가 흉물이라 타고난 천성이 냉정하다. 運路가 북방으로 行하여 丁火를 용신으로 삼으니 정을 팔아먹고 사는 命으로 화류계에 빠진다.

⑧ 정숙한 命

時 日 月 年

壬 庚 丙 壬 庚辛壬癸甲乙

午 辰 午 辰 子丑寅卯辰巳

庚金이 午月에 태어나 時上 壬水를 용신으로 하고 있다. 또 日支에 辰 濕土가 있어 남편덕이 吉하다. 이와 같이 계절에 맞게 正用神이 나오면 정숙한 여자임에 틀림이 없다.

時 日 月 年

庚 乙 丙 甲 庚辛壬癸甲乙

辰 巳 寅 寅 申酉戌亥子丑

乙木이 寅月에 태어나 時 庚金이 日主를 剋하려 하는데 月上의 丙火가 火剋金하려 노력하고 있고 時支의 辰土가 日主 乙木의 根支가 되니 길한 命이다. 이와 같이 용신이 흉물을 制하고 있고 根支가 튼튼하면 정숙한 여자임이 분명하다.

時 日 月 年

丙 戊 癸 甲 丁戊己庚辛壬

辰 辰 酉 午 卯辰巳午未甲

戊土가 酉月에 태어났으므로 火土를 용신으로 하는데 日, 時에 용신이 있어 남편과 자식을 위해 헌신적인 정숙한 여인이다. 또 月上의 癸水 흉신을 年干의 甲木이 洩氣시켜 四柱가 맑아졌다.

⑨ 결혼 命

時 日 月 年

丁 庚 丙 戊 庚辛壬癸甲乙

丑 午 辰 戌 戌亥子丑寅卯

乙 日主가 辰月에 태어나 土旺함에 木火를 용신으로 삼는다. 木神이 天干에 나오지 않아 時上의 丁火를 용신으로 한다. 女命에 있어서는 용신이나 관성이 남편이므로 甲寅운에 용신 丁火를 木生火하고 지지에서 日支 午와 寅이 合이 될 때 결혼한다.

時 日 月 年

壬 丙 壬 庚 丙丁戊己庚辛

辰 戌 午 戌 子丑寅卯辰巳

午月에 丙火로 태어났는데 地支가 午戌戌 火局으로 燥熱하므로 時上 壬水가 관성을 용신으로 삼는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壬水는 편관이고 辰 중의 癸水가 정관이나 실제 丙 日主의 夫星은 壬水이지 癸水로 보는 것은 잘못이다. 왜냐하면 丙[태양]은 壬[바닷물]을 보아야만 빛나고 癸[비]를 보면 힘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庚辰운에 庚金이 壬水를 生하며 日支의 戌을 沖去하여 결혼한 命이다.

時 日 月 年

辛 辛 己 乙 乙甲癸壬辛庚

卯 卯 丑 未 未午巳辰卯寅

이 命은 辛 日主가 丑月에 태어났는데 月令에 土가 있어 埋金의 우려가 있으므로 木으로 소토해야 한다. 그 후에 火를 쓰는 것이 마땅하다. 따라서 辛卯운에 결혼했다.

특히 女命은 財, 官, 印, 食 등 어느 것이 용신이라도 남편으로 보는 것이 관성만으로 보는 것보다 적중률이 높다.


| 개인정보보호정책 및 회원약관 |

洪正 자연 오행 학술연구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8-26 SK허브 오피스텔 1009호
TEL . (02) 576 - 6775, 565-6153 FAX . (02) 565 - 6153 H.P. (010) 4235 - 2821
홍정자연오행학술연구소
뒤로 처음으로 위로
회원가입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