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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명리학의 기초

제1장 서론
제2장 사주정립법
제3장 음양오행론
제4장 합충론

2부 원리론

제1장 십간론
제2장 신살론
제3장 육신론
제4장 격국론

3부 종합감정

제1장 육 친
제2장 부귀빈천길흉요수
제3장 직 업
제4장 궁합론
제5장 질 병
제6장 성 격
제7장 여명론
제8장 운
제9장 사건예지
제10장 실제감정
 


명리학강의 >> 명리학교실 >> 제 3 부

제10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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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감정(實際鑑定)



① 대학입학의 길흉

時 日 月 年

己 丁 丁 丙(女命)辛壬癸甲乙丙

酉 亥 酉 午 卯辰巳午未申

丁火가 酉月에 태어나 한기가 漸增하니 木火를 용신으로 삼는다. 초년의 丙申운은 丁火가 失氣하는 運이니 질병으로 고생하였다. 乙未운에 이르러 亥未 木局을 이루고 己土를 乙木이 파극 生火하므로 학문에 창달하였으나 甲子年에 子午沖하고 日主가 충동하며 子水를 未土가 破하니 歲君이 경악하며 甲木이 己土와 合되니 生火 불능이다.

그런 까닭에 학력고사 3백 점을 갖고도 서울대학교에 낙방하였다. 또 甲木은 己土와 合되어도 生火가 불능이나 己土가 없더라도 庚金이 벽갑(劈甲)을 引丁치 않으면 丁火가 멸하게 되는 것이다. 특기할 것은 丁火가 年支 午에 根하였는데 甲子年에 沖하니 丁火 本身이 破傷을 입은 것이다.

② 夫宮이 흉하여 첩이 된 命

時 日 月 年

丁 乙 庚 己(女命)丙乙甲癸壬辛

丑 酉 午 卯 子亥戌酉申未

乙木이 午月에 태어나 火旺함에 庚金이 月上에 있어 生水가 없고 또 地支에서 酉金이 月支 午火에 破傷되었으므로 관성 용신이 들어오지 못한다. 또한 午月 乙木이 金을 만난 것은 夏川草木에 봉상격(逢霜格)으로 남자가 오히려 흉신이 되므로 만나는 남자마다 暴者나 정신이상자이다. 또 살펴야 할 것은 地支의 卯午酉에 乙木이 根할 곳이 없고 오직 丑土에 根氣가 있으나 너무 한냉하여 노년에 이른 사람이며 정을 붙이기가 어려움을 알아야 한다.

22세 되는 壬申운에 남자를 만나 잠깐동안 가정을 이루었으나 유부남과 몰래 정을 통하다 쫓겨나 첩이 되어 남매를 두었으되 생계가 어려웠다. 이는 乙酉 日柱의 부궁이 흉하여 夫恩이 불미한 연유이니 열 번 스무 번 배우자를 바꾸어도 마찬가지이다.

③ 병의 진원

時 日 月 年

丁 丙 甲 庚(男命)庚己戊丁丙乙

酉 戌 甲 子 寅丑子亥戌酉

命을 보아 病源을 찾는 것은 길흉을 보는 법과 동일하다. 이는 흉신이 곧 病神이요, 病神이 곧 病源인 까닭이다. 위의 命은 丙火가 申月에 태어나 庚金이 득세하여 丁甲을 용신으로 삼아 의지하고 있다. 亥子가 生木하고 木이 또 다시 生火할 듯하나 木이 亥子에서 休囚됨이니, 오직 相生보다는 理意를 보아야 한다. 丙火는 亥子丑에서 失機되어 丁火에 의탁할 뿐이다. 丁火는 活火로 겨울에는 햇빛보다 불이 더 소중하기 때문이다. 이 命의 丙은 庚金 대장과 폐에 있으니 기침을 하고 치질이 있다 하였더니 과연 그러하여 丙戌에 치질 수술을 하였고, 丁亥는 丁이 庚을 용금성기(熔金成器)하므로 벽갑(劈甲)이 가하여 직장생활은 하나 건강이 좋지 않다. 戊子에 이르러 丁火가 洩氣되어 약하고 戊土가 生金하니 다시 중병이 있을 것이므로 직업 여성을 배필로 삼으라 하니 뜻한 대로 되었다.

④ 모범교사이나 결혼할 수 없는 命

時 日 月 年

丁 乙 丙 甲(女命) 庚辛壬癸甲乙

亥 丑 子 午 午未申酉戌亥

乙木이 子月에 태어나 한습태중(寒濕太重)하고 丙火가 失氣하여 丁火를 용신으로 한다. 日主 乙木을 태워 활인하니 어두운 밤길에 등불과 같은 교사가 되었다. 日支에 丑이 있어 부성이 入墓하니 만약 배필을 얻어도 그와 사별할 것이 틀림없다. 한곡(寒谷)의 乙木에 丙火가 月上에 나와 있으나 根支에서 子午로 沖破하고, 시절이 失氣하여 丁火 용신을 삼았는데 運上에서 壬癸水가 상해하니 시집가기가 어렵다. 혹은 辛未 대운에 丁火로 辛을 극하여 결혼이 가능하겠으나 日支 丑을 파하여 때는 이미 늦었으니 불미함을 알 것이다.

⑤ 용신기반(用神羈絆)되면 사위(詐僞)가 있고 日支 흉신이면 처이별이라

時 日 月 年

丙 乙 辛 癸(男命) 乙丙丁戊己庚

子 亥 酉 未 卯辰巳午未申

乙木이 酉月에 태어나 한습함이 태과하여 時上 丙火를 용신으로 삼는다. 그런데 月上의 辛金이 합거함이 불미하고 年干癸水가 상회(傷晦)함이 또한 흉하다. 小時의 庚申運은 궁핍한 가정 출신이며 戊午, 己未의 청소년기가 지혜로움이 많은 때였으나 丁巳에 패하고 丙辰에는 처가 가출하는 불미스런 일이 있었다. 原命에 丙辛合이 있는데 다시 丙火가 오면 쟁합이 되니 더욱 시기하여 合이 강화되었다. 어찌하여 처가 가출하였는가 이는 처성인 辰이 時支 子水와 합하여 변심하였고, 一点 火氣가 傷破害하여 빈한함을 견디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丙辛合하여 용신이 기반(羈絆)되면 命主가 일거일동에 詐僞를 행하여 사람의 본분을 상실하는 때문이다.

⑥ 신왕관왕(身旺官旺)이라도 과결부재(果結不在)면 성사되는 일이 없다

時 日 月 年

甲 己 甲 壬(女命) 戊己庚辛壬癸

子 酉 辰 辰 戌亥子丑寅卯

己土가 辰月에 태어나 得令하여 신왕한데 月時上의 甲木이 역시 旺氣를 띠었으나 根支에 한습이 태중하고 壬水가 年頭에 있으니 썩은 나무가 되었다. 天干에 丙火라도 있으면 果結을 얻어 재물은 있을 터인데 애석할 뿐이다. 음습한 땅, 볕이 없고 水冷한 땅에 큰 나무를 심어 열매 맺기를 기다리나 辛丑 29세 이후로 눈보라가 몰아치니 그나마 버려진 땅을 뉘라서 돌볼 것인가. 병고와 슬픔과 빈곤이 떠나지 않으니 차라리 인생을 버려야 할 것인가. 아, 五行의 구조가 이렇게 무정할 수도 있는가.

⑦ 흉물파극(凶物破剋)은 분발기생(奮發起生)이나, 용신파상(用神破傷)은 작사개패(作事皆敗)니라

時 日 月 年

戊 丙 辛 丁(女命) 戊丁丙乙甲癸壬

子 午 亥 酉 午巳辰卯寅丑子

丙火가 亥月 水旺節에 태어나 失氣라 하였으나 절처봉생격(絶處逢生格)으로 亥 중 甲木이 있고, 月上·辛金과 日柱가 作合함을 年上 丁火로 파극하니 마시려던 독을 빼앗아 파해 버린 忠志가 있고, 또 戊土가 水鬼와 寒金을 매몰(埋沒)하니 그녀의 슬기롭고 영리함이 보인다. 壬子 癸丑운에도 家勢寒貧으로 어려운 학문의 길을 걷다가 甲寅운에 이르러 침술에 유념하여 아르바이트로 학업을 이으며 壬戌年에 뜻밖의 남자를 만나 결혼하였다.

그러나 日支 夫宮에 午火가 비록 성실한 사람이나 月時 水鬼에 파상되니 夫의 혈기가 쇠약해져 건강이 나쁘며 이 命主 또한 그러하니 乙卯 丙辰이 비록 동방 木地이나 傷火함이 있으니 卯木不能引丁火요, 낙루회한(落淚悔恨)일 것이니 이 또한 애석한 命이로다.

⑧ 처자식을 잃을 命

時 日 月 年

癸 丁 甲 戊(男命) 庚己戊丁丙乙

卯 酉 子 寅 午巳辰卯寅丑

이 命은 丁火가 子月에 태어나 天干에 戊甲이 있고 年支의 寅에 根하여 있으나 時의 卯酉가 相破되어 용신 甲의 根支가 상하였다. 己巳운 중 乙丑年 甲申月에 巳酉丑 三合 金局하고 申月에 寅申이 沖破하여 용신의 根支가 相切하여 長子[자식]인 寅이 사망했다.

時 日 月 年

甲 己 己 乙(男命) 癸甲乙丙丁戊

戌 卯 卯 巳 酉戌亥子丑寅

卯月 己土가 건한(乾寒)한데 甲乙木이 太重하여 日主가 과약하다. 巳 중 丙火와 戊土를 용신으로 하는데 戊土는 파극되어 의지할 곳이 못된다. 丁丑에 이르러 巳丑合 金局하니 巳 중 丙火가 실기했다. 그런 중에 乙丑年 甲申月에 파도에 휩쓸려 익사하였으니 四柱 原局과 운세가 모두 戰局이 되어 日主가 양산(壤散)된 때문이다.

⑨ 후처지명(後妻之命)

時 日 月 年

己 乙 丁 己(女命) 癸壬辛庚己戊

卯 未 丑 亥 未午巳辰卯寅

乙木이 丑月에 태어나 寒하고 土神이 많아 신약하다. 그러나 月上에 丁火가 있어 따뜻하고 日時支에 卯未가 있어 木火의 根支가 튼튼하다.

다만 丑金神이 亥卯未 木局과 相戰하고 있음이 결점이다. 그의 생가가 넉넉지 못하여 고등교육을 받지 못하였다. 庚辰辛巳의 어려운 시기가 있으나 후처로 출가하면 日主 乙木을 돕는 것이 되어 富家를 이룰 것이라 하였더니 그 시기에 금슬이 좋지 못한 아내와 이혼한 외국의 재력 있는 교포가 있어 청혼을 하여 왔다. 母가 크게 반대하는 중에도 그를 허락하여 혼인을 하였다. 木夫金子라 했으니 乙丑年의 일이었다.

⑩ 용신장애(用神障碍)엔 수득자안(雖得自安)이나 불능이다

時 日 月 年

癸 戊 戊 壬(女命) 壬癸甲乙丙丁

亥 申 申 午 寅卯辰巳午未

戊土가 申月에 태어나 金水가 많아 日主를 洩하였는데 年과 時에 壬癸水가 있으니 寒濕太重이라. 따라서 月上戊土를 용신으로 하는데 오화득기(午火得氣)하니 용신이 유력하다. 小時의 丙午, 丁未운에 넉넉한 가정이었으므로 학문이 탄탄하여 약대를 졸업하였으나 乙巳에 혼인하여 巳申合으로 金旺하고 그것이 乙木을 상해하니 뜻은 있으나 한번도 業을 하지 못하였다. 壬癸가 흉물인데 月上 戊土가 除水하고 午火 현침으로 申金을 녹이니 활인, 의약인이 맞기는 하나 乙巳 甲辰에 화설생금(火洩生金)하여 흉물을 제거하지 못하였기에 業을 하지 못한 것이다.

⑪ 축월임계빙설지류(丑月壬癸氷雪之類) 수견하천(雖見夏天) 불견목신부유탁천(不見木神腐流濁川)

時 日 月 年

丁 乙 癸 壬(男命) 己戊丁丙乙甲

丑 酉 丑 午 未午巳辰卯寅

乙木이 丑月에 生하여 根支가 없다. 年支의 午火가 時上에 나와 寒氷을 제하려 하나 불가능하고 甲寅은 生意가 있을 것 같으나 原局無氣요, 乙卯에 根支가 沖傷하니 신음성병(呻吟性病)이요, 丙辰에 결혼하였으나 자식을 낳지 못하였다. 戊午운에 壬水氷雪이 湯火로 濁流滴水라 죽은 초목이 하천에 이르면 오히려 썩으므로 "그의 몸이 검게 되었다" 하니 과연 그러하였다. 병을 치유할 수 있는지를 보았더니 死木이 비록 生處를 만났으나 오히려 썩으니 치유가 불가능하여 丙寅年 여름에 사망하였다.

⑫ 의사가 되었으나 業을 못하는 命

時 日 月 年

己 庚 甲 乙(男命)戊己庚辛壬癸

卯 申 申 亥 寅卯辰巳午未

庚金이 申月에 태어나 金旺하며 年支 亥에 洩氣되고 木神이 重하니 어릴 때에 智達聰明하여 서울대에서 산부인과를 전공하여 의사가 되었다. 41세 己卯운에 金木이 相戰하여 허리를 앓고 불구가 되어 활동이 어렵다. 水木을 용신으로 하는데 亥卯가 木局이 되어 金木이 戰局됨을 꺼리고 日支 申金이 忌物이므로 본처를 버리고 재취하였다. 그러나 凶物再持格이니 더욱 불리하였다. 戊寅운에 파산절명되리니 근신하라 하였다.

⑬ 용신휴수(用神休囚) 불발생애(不發生涯)

時 日 月 年

辛 壬 戊 辛 (女명)甲癸壬辛庚己

亥 子 戌 卯 辰卯寅丑子亥

壬水가 戌月에 태어나 運路가 亥子丑 북방으로 향하니 쓰임이 없다. 한기점증(寒氣漸增)하니 木火가 용신이나 卯 중 乙木이 養土가 없고 丙火가 戌 중에 入墓되어 戌 중 丁火뿐으로 온상에서 고요히 봄을 기다리는 화초라 할 수 있다. 그녀가 뛰어난 미모이고 부모가 재산이 많아 여대를 졸업했다. 그러나 夫宮 子水가 흉신이라 초혼에 실패하였고, 두 번째도 첩으로 가서 딸을 낳았으나 곧 이별하고 홀몸이 되었다.

이처럼 用神이 휴수(休囚)되면 할 일이 없고, 夫宮이 흉신이면 만나는 남자마다 모두 흉물일 뿐이니 대학을 졸업한 지식인에다 미스코리아까지 되었던 미인이나 어찌할 길이 없다.

⑭ 고자(鼓子)의 命

時 日 月 年

癸 癸 丙 己 (男命)庚辛壬癸甲乙

丑 酉 寅 卯 申酉戌亥子丑

癸水가 寅月에 태어나고 時에 癸丑이 있으며 酉丑이 金局하여 신왕하다. 月上 丙火가 寅에 坐하여 용신이 명랑하다. 그런 가운데 時干 癸水가 丙火를 상해하고 年干의 己土로 癸水를 제하려 하면 本命이 상하니 丙火를 구제하지 못하였다. 또 다시 酉丑이 寅을 파극하니 丙火의 根支가 무상하다. 운로 또한 북서로 행하나 용도가 없다. 그가 비록 부유한 집에서 태어나 대학까지 나왔으나 직업이 없고, 여러 번 혼인하였으나 모두 실패하였다. 戌운에 중혼하였으나 그 처가 간통하여 아들을 낳았고 곧 이혼하였다. 辛酉운에도 여러 번 혼인하였으나 모두 재산을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가 버렸다. 이는 命主가 성기능 불능인 때문으로 여자가 시집가면 돈만으로 가정을 지키지 못함을 말해 준다.

⑮ 구미인(歐美人)의 命

時 日 月 年

甲 辛 庚 丁 (男명) 癸甲乙丙丁戊己

午 巳 戌 卯 卯辰巳午未申酉

辛金이 戌月에 태어나 母旺子旺하여 實하나 火神이 會集되어 木火를 용신으로 하되 애로사항이 많다. 乙巳운에 미국인 본처와 생이별하였으며 甲辰운에 한국인 여자와 동거하나 가정이 불안하여 항상 외지로 출타하는 등 분주하였다. 木神이 있으나 土神이 없어 안착이 안되니 모은 돈이 없다. 자식이 있으되 같이 살지 못하였으니 이는 時에 午火가 불복하였기 때문이다.

구미인의 四柱를 간명할 때는 양력을 음력으로 고쳐 日柱를 정하고 時는 현지시간을 취한다. 혹자는 "時는 중국의 時로 환산한다"고 하였으나 日時와 같이 현지의 日時를 취함이 태양력의 동서시차와 부합되기 때문이다. 그러면 지구상의 위도차에서 오는 계절의 차는 어찌할 것인가. 지구의 적도를 중심으로 북반구와 남반구는 계절이 반대로 나타난다. 그러나 엄밀히 객관적으로 볼 때 지구의 계절이란 태양을 중심으로 공전하는 데서 주기상의 차이, 즉 태양과 지구의 거리를 나타낸 것이므로 계절도 세계공통으로 쓰는 태양에 준해야 한다. 단지 참작할 것은 여름에 태어난 자가 水를 용신으로 할 때에 북반구에서 태어난 자가 남반구에서 태어난 자보다 더 유리하고 또 반대로 겨울에 태어난 자가 火를 용신으로 할 때에 남반구에서 태어난 자가 북반구에서 태어난 자보다 더 유리하다고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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