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자식(子息)
男命에서는 官星이 자식이고 女命에서는 食傷이 자식이나 時를 봄이 마땅하다. 또 男命은 용신이 자식이고 女命은 용신을 剋하는 字가 자식이다.
時에 喜用神이 있으면 자식이 귀하고, 흉신이 있으면 자식이 불량하며, 時가 沖剋되거나 墓庫에 있으면 결국에는 자식이 없고 있다 해도 生養할 수가 없다. 時에 官이 墓地이면 역시 자식이 없고, 관성이 氣를 얻으면 자손이 많을 뿐만 아니라 발달이 용이하다. 그러나 용신이나 喜神이 되어야만 한다.
日과 時에 煞과 印이 있어 相生操身되면 반드시 귀한 자식이 있고 신왕한데 煞이 약하면 무능하고 약하여 질병이 있는 아들을 둔다. 日支에 재성이 喜한데 時에 비겁이 있으면 자식 때문에 패가할 것이요, 時에 관성이 귀인을 대하면 자식으로 인한 명망과 덕이 있다. 官이 金이나 水로 나타나 時에 있고 桃花가 있으면 자식이 술장사나 화류계에 뛰어들고 木日에 金이 官이고 火地에 있으면 자식 중에 폐병환자가 있다. 官煞이 四庫藏에 있으면 반드시 外房子가 있다. 남녀를 불문하고 편인이 중첩되면 자식을 剋하기 쉬우니 두려운 일이요, 혹 자식이 있어도 곧 사라질 것이다.
자식에 대하여서는 金水 상관을 제외하고 傷官格이 傷盡되면 食傷이 자식이요, 傷官이 태왕하고 신약이면 取用하는 인성을 자식으로 보며, 자식을 취하는 用法이 四柱의 구조에 따라 달라지는 까닭에 반드시 관성만으로 자식을 취해서는 안된다.
▲ 자식덕 있는 命
時 日 月 年
壬 辛 乙 丁(女命) 辛庚己戊丁丙
辰 卯 巳 酉 亥戌酉申未午
이 命은 辛金 日主가 巳月의 火旺節에 태어난 命이다. 그런데 年干과 月干에 木火가 나오니 더욱 火가 旺하여 日主가 신약하다. 따라서 時의 壬水와 辰土를 용신으로 하여 壬水로는 丁火를 制하고 辰土로는 日主를 生해 주니 자식으로 하여 나 자신이 吉해진다. 이와 같은 命은 자식덕이 있는 것으로 본다.
時 日 月 年
丙 己 戊 庚(男命) 甲癸壬辛庚己
寅 酉 子 辰 午巳辰卯寅丑
己土 日主가 子月에 태어난 命으로 水가 많은데 地支에서 子辰 水局을 이루어 水旺하고 겨울철이기 때문에 한습함이 지나치다. 그런데 時柱에 丙火와 寅木이 있으니 丙火로 한습함을 制하고 寅木으로 水旺함을 달래는 格이다. 男命에 있어서는 用神이 아들이므로 아들宮에 용신을 두니 자식德이 높은 줄 알 것이다.
時 日 月 年
庚 己 乙 丁(女命) 辛庚己戊丁丙
午 亥 巳 亥 亥戌酉申未午
己土 日主에 巳月生이므로 火旺節에 태어났다. 火土가 旺한 계절이므로 이를 억제해야 吉한 命이 될 수 있는데 마침 時干의 庚金이 傷官이 되어 旺한 土를 洩하여 주니 비로소 吉함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命 역시 자식德이 대단히 많은 命이다.
▲ 자식덕 없는 命
時 日 月 年
癸 丙 甲 丙(男命) 庚己戊丁丙乙
巳 辰 午 申 子亥戌酉申未
이 命은 午月에 태어난 丙火 日主이기 때문에 염천(炎天)이 분명하다. 게다가 年月에 丙火와 甲木과 午火가 있으니 더욱 덥고 짜증나는 命이 되었다. 불은 물로 끄는 것이 순리이므로 물을 찾으니 時上에 癸水가 있어 이를 用神으로 삼았는데 언뜻 보기에는 불을 끈 格이 되어 자식덕도 있고 貴子를 둔 것 같지만 癸水가 丙火를 剋하여 길을 막으니 命主인 나 자신이 곤경에 처한다. 따라서 이 命은 어렵게 근근히 살아나가는데 자식이 더 큰 禍를 불러온 格이다.
이 命은 男命인데 用神이 아닌 관성으로 자신을 보아도 역시 흉함을 알 수 있다.
時 日 月 年
丁 甲 己 壬(女命) 癸甲乙丙丁戊
卯 申 酉 午 卯辰巳午未申
甲木 日主의 女命인데 酉月에 태어난 까닭에 土金水가 많으니 그들을 견디지 못할 정도로 신약함이 분명하다. 火를 用神으로 써서 土金을 制하여야 吉할 수 있는데 時上의 상관(傷官)인 丁火를 쓰자니 아직 한기(寒氣)가 심하지 않은 酉月이라 쓸 수가 없다. 더욱이 時上 丁火는 甲木인 나를 불태우려 하는 格이므로 자식으로 인하여 온갖 고생 다 겪게 되는 가히 자식복이 없는 命이라 할만하다.
時 日 月 年
壬 己 戊 癸(女命) 甲癸壬辛庚己
申 亥 午 未 子亥戌酉申未
己土 日主의 女命이 午月의 火旺節에 태어났으므로 水神을 애타게 찾는다. 그러나 時上의 壬水는 홍수와 같아 己土인 밭에 물이 넘치니 작물이 자랄 수 없고 황톳물이 되니 흉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따라서 이 命은 자식 잘되기를 애타게 바라지만 자식은 그 심정을 몰라 주며 따라서 재산을 탕진한 채 어미 가슴에 못을 박고 집을 나가는 자식을 둔 것이니 이 또한 자식德이 없는 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