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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명리학의 기초

제1장 서론
제2장 사주정립법
제3장 음양오행론
제4장 합충론

2부 원리론

제1장 십간론
제2장 신살론
제3장 육신론
제4장 격국론

3부 종합감정

제1장 육 친
제2장 부귀빈천길흉요수
제3장 직 업
제4장 궁합론
제5장 질 병
제6장 성 격
제7장 여명론
제8장 운
제9장 사건예지
제10장 실제감정
 


명리학강의 >> 명리학교실 >> 제 3 부

제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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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귀빈천 길흉요수
(富貴貧賤吉凶夭壽)

1) 부()할 사주
2) 귀(貴)할 사주
3) 빈(貧)할 사주
4) 천(賤)할 사주
5) 길(吉)할 사주
6) 흉(凶)할 사주
7) 요절할 사주
8) 장수할 사주


인간이 이 세상에 태어나 부귀를 누리고 貧賤함을 벗어나지 못하며, 요절하거나 장수하는 것은 모두 타고난 命에 따르게 되는 것인 고로, 자신의 命을 알고 命을 거역치 아니하며 살아가는 것이 자연의 이치이다. 그러나 어느 命이든 불행을 극복하고 행운을 놓쳐 버릴 수 있는 여지는 얼마든지 있는 것이니 그것을 밝히고 슬기롭게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지혜를 주는 것이 바로 命理學이다.

이 章에서는 어떤 四柱가 할 것이고 賤할 것인지를 밝히고 있으니 모름지기 깊이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1) 부()할 사주

재물을 쌓고 할 四柱는 身旺財旺하며 日主가 財를 용신으로 취하고 大運이 財旺으로 行함을 필요로 한다. 또한 재성이 비견이나 겁재에 있지 않고, 만약 있다면 식상이 있어 生財되고, 정재와 財庫가 있어야 하니 편재는 곧 탈재(奪財)되기 쉽고, 財庫가 없으면 쌓아 둘 곳이 없어 손에 들고 있다가 모두 날려 버리기 쉬운 까닭이다. 古書에 이르기를 "何知其人 財氣通門戶라" 하였으니 이는 곧 집안에 財氣가 通한 사람은 부자가 된다는 뜻이다.

四柱상의 門戶는 年月에 해당하는 것이니 門은 月干支를 뜻하고 戶는 年干支를 말한다. 또 干보다는 支를 重하게 보며 이 年月에 財氣가 있어 三合, 六合, 同合이 되든지 辰戌丑未 등의 四庫가 沖을 만나면 이는 다 재기통문호(財氣通門戶)하여 크게 할 四柱로 간주한다. 또 문호에 財氣가 있어도 그것을 가져오고 문을 열 수 있는 수저와 열쇠가 있어야 하는데 日支와 三合, 六合, 同合, 三刑, 沖[辰戌丑未]이 있어 日主와 通해야 한다.

▲ 부()한 命

時 日 月 年

甲 壬 丙 丙 (女命) 庚辛壬癸甲乙

辰 午 申 子 寅卯辰巳午未

壬水 日主의 이 命은 甲木을 심어 丙火로 기르는 것이 소임이다. 마침 天干에 甲木과 丙火가 모두 나와 吉한 命임을 한눈에 알 수 있다. 더욱 申月인 까닭에 노력하지 않아도 노적가리를 거저 얻은 格으로 태어나면서부터 格을 이루고 있다. 그런데 支의 喜神인 午火가 申子 水局에 맥을 쓰지 못하고 있다가 運路가 동남으로 行하면서 크게 발전하여 대부격이 된 것이다.


時 日 月 年

丙 丙 丁 丁 (男命) 辛壬癸甲乙丙

申 辰 未 亥 丑寅卯辰巳午

未月에 丙火 日主로 태어난 命으로 丙火는 태양인데 여름에는 할 일이 무척이나 많은 까닭에 태어나면서 일복을 지닌 명조(命造)이다. 水木을 용신으로 하고 있는데 運路에서 甲辰 癸卯를 만나면서부터 일약 발전하여 대기업을 일으키고 사장이 된다. 이 命은 특히 比劫이 많아 큰 성공을 못하고 돈을 벌 수 없다고들 하지만 大를 이루었다. 따라서 비겁은 를 이루지 못한다는 경직된 도식에 의한 감정을 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될 것이다.

時 日 月 年

丙 庚 戊 己 (女命)甲癸壬辛庚己

子 午 辰 丑 戌酉申未午巳

이 命은 辰月에 태어난 庚金 日主로 年月柱에 土神이 많아 신왕하므로 時支의 子水를 용신으로 삼아야 한다. 壬申 大運부터 해운업에 손을 대 수백억원을 벌었는데 또 전도에 癸酉運이 보이므로 더욱 를 쌓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같이 한 四柱는 運路와도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알 수 있다.


2) 귀(貴)할 사주

고관이 되어 衆人의 두령이 되고 이름을 四海에 떨치려 하면 모름지기 日主가 旺하고 건강하여 관성을 取用하는 四柱라야 한다. 관성이 지지에 通根通氣하고 재성이 있어 生官하며, 大運이 財官鄕으로 行하여 가면 가히 벼슬길에 크게 떨칠 것이니 比肩이 없다면 아무도 그의 冠帶를 奪取하지 못할 것이다.

▲ 귀(貴)한 命

時 日 月 年

庚 丁 甲 壬 (男命) 庚己戊丁丙乙

戌 未 辰 申 戌酉申未午巳

이 命은 丁火 日主가 辰月에 출생하였으므로 甲木과 庚金을 용신으로 삼아야 한다. 용광로인 丁火는 時干의 미완성 금인 庚金을 녹여 기물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이 소임인데 甲木을 가지고 심지를 삼아 불을 피워야 큰 불을 얻고 큰 그릇을 만든다. 따라서 이 命은 甲, 庚, 丁 三字가 모두 갖추어져 있으므로 매우 貴한 命이 틀림없다.

時 日 月 年

癸 壬 戊 丁 (男命) 壬癸甲乙丙丁

卯 寅 申 酉 寅卯辰巳午未

이 命은 壬水 日主가 申月에 태어난 命으로 年支의 酉金과 時干의 癸水가 있어 水旺하며, 日主인 壬水는 빗물인 癸水를 싫어하는데 月上의 戊土를 用하여 合去하였으므로 四柱의 구조가 밝고 깨끗해졌다. 한편 運路가 남동으로 行했으므로 貴함이 극에 달했다고 보며 드디어는 一國의 대통령이 되었다.

時 日 月 年

甲 己 丁 乙 (男命) 辛壬癸甲乙丙

子 未 亥 亥 巳午未申酉戌

己土 日主의 이 命은 水旺한 亥月에 태어나 신약하다. 따라서 月上의 丁火를 용신으로 삼아 몸을 보해야 한다. 運路上에서 未午巳를 만나 용신이 得地하니 貴한 命造가 되어 一國의 王이 된 命이다. 이같이 貴한 命造는 原局의 흉함을 없애 주는 길신을 만나야 한다.

3) 빈(貧)할 사주

재성이 忌神이 되거나 재성이 용신으로 되어도 재관의 기력이 없고 비겁에 同柱하며 官이 身旺地나 비겁의 鄕으로 달려가면 일생을 通하여 재물을 취하지 못할 것이다. 또 편재를 用하면 비록 일시에 큰 돈을 벌었다 할지라도 물거품처럼 사라지게 되니 편재란 衆人의 재물인 까닭이다.


▲ 빈(貧)한 命

時 日 月 年

乙 丁 癸 癸 (男命) 丁戊己庚辛壬

巳 酉 亥 亥 巳午未申酉戌

丁火 日主가 水旺한 亥月에 태어난 命인데 年柱와 月柱에 모두 水神이 있어 태약하다. 따라서 時干의 乙木을 용신으로 한다. 그러나 乙木은 甲木과는 달리 화초목이며 젖은 나무이므로 丁火를 生하는 힘이 미약하고 運路 또한 따라 주지 못하고 있으므로 빈한하고 불쌍한 命이다.

時 日 月 年

壬 壬 丁 辛 (女命) 癸壬辛庚己戊

寅 申 酉 未 卯寅丑子亥戌

이 命은 壬水 日主가 酉月에 태어나 月干의 丁火와 丁壬合을 이루고 있다. 이같이 合을 이루면 재복이 있다고도 하지만 丁火를 生하여 주는 時支의 寅木이 日支인 申과 沖이 되어 쓸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또 日主는 合이 되면 凶한 법인데, 財合이 되었으므로 돈걱정을 하면서 평생을 보내게 될 命이 틀림없다.

時 日 月 年

甲 戊 戊 戊 (女命) 壬癸甲乙丙丁

寅 午 午 午 子丑寅卯辰巳

戊土 日主에 午月生으로 火土가 旺하여 일견 時柱의 甲寅木을 用할 듯하지만 地支에서 寅午 火局을 이루어 木神이 괴멸되니 대단히 흉한 命이다. 더욱이 日主가 산인데 온통 산에 불이 났으니 모든 것이 타 버려 남는 것이 없으니 평생토록 재물과는 인연이 없고 빈 손으로 돌아간다. 이 命主는 재물을 얻으려고 별의별 직종을 다 해 보았으나 모두 허사였다.

4) 천(賤)할 사주

日主가 旺하여 비록 관성을 취용 한다고 할지라도 관성의 氣가 무력하고 재성이 없으며 刑, 沖, 破財되면 일생 동안 수학한다 하여도 벼슬에 오르지 못하고 탄식만 하게 되니, 이는 四柱八字 오행의 묘함을 인력으로 어찌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천(賤)한 命

時 日 月 年

甲 己 壬 己 (女命) 戊丁丙乙甲癸

戌 丑 申 巳 寅丑子亥戌酉

申月의 己土 日主는 바꿔 말하면 가을 밭의 농작물이다. 時干의 甲木이 농작물인데 月干에 壬水가 있으니 이는 추수를 앞둔 밭에 홍수가 범람하여 들어온 格이다. 따라서 농작물을 망치는 것은 두 말할 나위도 없고 己土가 壬水에 맥없이 풀어지니 돈만 주면 몸을 파는 아주 賤한 여자의 命이다. 더욱이 運路가 秋冬節로 달리는데 흉신인 壬水가 기세를 부리니 일생에 한번도 빛을 보지 못하고 천하게 굴러다니다가 죽음에 이를 불행한 命이다.

時 日 月 年

丙 乙 癸 丁 (男命) 丁戊己庚辛壬

戌 酉 卯 亥 酉戌亥子丑寅

乙木 日主로 卯月에 태어나서 활기를 띠고 있는 命으로 時干에 丙火를 보아 대단히 길한 命造로 볼 수 있다. 그러나 月上의 癸水가 水剋火하여 乙木의 유일한 희망인 丙火를 깨트리고 말았으니 천한 命이 되었다. 또 日主와 통근(通根)된 卯木을 酉가 沖하였으므로 대단히 不吉하여 일정한 직업 없이 떠돌아다니다 객사한다.

時 日 月 年

辛 壬 癸 丁 (女命) 己戊丁丙乙甲

丑 寅 卯 丑 酉申未午巳辰

壬水 日主가 卯月의 木旺節에 태어난 命이므로 신약하다. 年干의 丁火가 壬日主와 合하려고 덤벼들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月干 癸水를 用하였는데 卯月은 습기가 많은 까닭에 寅 중의 丙火를 용신으로 삼는다. 이와 같이 剋된 용신을 쓰는 女命은 二夫之命으로 남편을 剋하기도 하며 한 남자로 만족하지 못하기도 한다. 또 運路가 巳午未 남방의 火地로 行하여 寅午 火局으로 火가 旺해지니 불을 끄려고 水를 用하여 화류계에 몸을 맡기는 천한 命이 된 것이다.

5) 길(吉)할 사주

비록 재성이나 관성을 용신으로 갖지 못하였어도 喜神의 보필함이 있으면 평생토록 안태하고 吉함이 있다. 보필한다는 것은 희신이나 용신이 日主의 좌우에 있는 것을 말하니 용신은 地支보다 天干에 있음을 더 소중하게 본다. 支에 있으면 支는 陰에 속하므로 내가 억지로 구하는 것이 되고, 干은 陽에 속하므로 쾌히 스스로 吉함이 찾아오는 까닭이다.

▲ 길(吉)한 命

時 日 月 年

辛 己 己 己 (女命) 乙甲癸壬辛庚

未 未 巳 巳 亥戌酉申未午

己土 日主가 巳月에 태어났는데 干支에 火土가 많아 時上의 辛金을 용신으로 하여 보석을 캐는 밭이 되었다. 이같은 命은 재관이 없어도 吉한 命造로 본다.

時 日 月 年

壬 辛 乙 丁 (女命) 辛庚己戊丁丙

辰 丑 巳 卯 亥戌酉申未午

辛金 日主로 巳月에 태어난 命이다. 年月上에 재관이 되는 木火가 있어도 辛金은 관성을 보면 凶하므로 時上의 壬水를 용신으로 한다. 따라서 보석을 깨끗한 물로 잘 닦아내니 빛을 발하고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大運이 서북으로 향하니 吉命이 틀림없다.

6) 흉(凶)할 사주

日主가 신약하든지 반대로 身旺無依하거나 忌神이 몰려 있는 자는 평생토록 발복함이 없어 한탄만 하다가 죽음에 이르게 될 것이다. 忌神이란 물론 용신을 손상하게 하는 것으로서 忌神이 盛하는 運路에는 질병과 관재와 재앙으로 패망하게 될 것이다.

▲ 흉(凶)한 命

時 日 月 年

壬 甲 壬 壬 (女命)丙丁戊己庚辛

申 午 子 辰 午未申酉戌亥

甲木 日主가 子月에 태어난 命이므로 甲木은 얼어붙은 겨울나무와 같으니 불을 필요로 한다. 日支에 午火가 있기는 하나 子午 沖이 되어 불이 꺼진데다 申子辰 水局을 이루니 불이 살아날 기력조차 없으므로 매우 凶한 命이 되었다. 더욱이 運路가 金으로 行하니 이 命의 凶함은 다른 命이 따르지 못한다.

時 日 月 年

甲 癸 丙 丁 (男命) 庚辛壬癸甲乙

寅 未 午 巳 子丑寅卯辰巳

癸水 日主가 午月에 태어난 命인데 四柱 내에 木火가 많으므로 태약하다. 日主를 돕는 金水가 한 점도 없는데다가 運路가 또 木旺節로 行하니 업친데 덮친 격이 돼 흉한 命이 되었다.

7) 요절할 사주

용신이 沖이 되거나 原局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고 있더라도 신약하여 運路에서 剋함을 받거나 沖이 되면 요절할 命이라 한다. 또 日主가 洩氣 태심하면 通根이라도 해야 하나 그렇지도 못하고 또 運路에서 生함을 받지 못해도 마찬가지다. 웬만한 四柱 구조가 되어도 運路에서 용신과 심하게 상극되면 요절할 수 있다.

▲ 요절할 命

時 日 月 年

丙 庚 庚 己 (男命) 甲乙丙丁戊己

子 午 午 亥 子丑寅卯辰巳

庚金 日主가 午月 火旺節에 태어났으므로 水를 用해야 하나 子午가 沖이 되어 子水를 쓰지 못하고 月上의 庚金을 용신으로 삼는다. 그런데 丁卯運에 이르러 丁火가 용신 庚金을 剋하고 地支의 卯는 다시 亥와 合하여 午火를 生해 주니 庚金 日主가 녹아서 요절하였다.

時 日 月 年

己 丁 丁 己 (女命) 癸壬辛庚己戊

酉 巳 丑 丑 未午巳辰卯寅

丑月에 丁火 日主로 태어났으나 설기가 태심하여 月干 丁火를 용신으로 삼았다. 그런데 이 丁火 역시 설기가 심한데다 地支에 通根마저 되지 못하고 있던 중에 寅卯辰 運에서는 木神이 氣를 얻어 무사히 넘겼으나 辛巳運 중의 己巳年에 백혈병으로 사망하였다.

時 日 月 年

戊 戊 戊 戊 (男命) 甲癸壬辛庚己

午 寅 午 戌 子亥戌酉申未

午月의 戊土 日主가 午火에 뿌리를 두어 신왕한 듯하지만 地支에 寅午戌 火局이 들어 오히려 신약한 命이 되었다. 원래 水神을 용신으로 하여야 하나 四柱 내에 일점 水氣가 없으므로 日主를 돕는 戊土를 用神으로 삼았다. 혹자는 原局에 없는 경우에도 용신을 삼는다고 하지만 이는 명백한 잘못이다. 壬戌運에 용신 및 旺日主가 入墓하니 곧바로 사망하였다.

8) 장수할 사주

四柱구조가 대체적으로 吉한데 日主가 확실하게 通根하여 健旺한 경우 틀림없이 장수한다. 月支를 得令하고 오행이 고루 짜여져 있는 命도 장수하고 또한 용신이나 희신이 상극되지 않을 때도 그러하다.

▲ 장수할 命

時 日 月 年

壬 戊 辛 丁 (男命) 乙丙丁戊己庚

戌 午 亥 卯 巳午未申酉戌

亥月의 戊土는 日主가 月上에서 흉신인 辛金을 만났는데 年干의 丁火로 制金하였으니 길한 命이다. 日支와 時支의 午戌 火局에 丁火 용신이 通根하여 강건하다. 命에 있어 용신이 건왕하면 장수할 것이 틀림없다 하였는데 운로 또한 서남으로 行하여 70세가 넘도록 장수하였다.

時 日 月 年

甲 壬 丙 戊 (男命) 壬辛庚己戊丁

辰 寅 辰 午 戌酉申未午巳

壬水 日主가 辰月에 태어나 甲木과 丙火를 용신으로 하고 있다. 좋은 용신을 가지고 있는데 지지에 通根하고 있으므로 튼튼한 四柱구조를 갖추었으니 타고난 건강을 자랑할 만하다. 이와 같이 原局이 튼튼하게 짜여져 있는 命은 運路에서 日主를 剋하려 해도 힘이 모자라니 運路에 관계없이 장수한다.

時 日 月 年

庚 壬 戊 戊 (男命) 甲癸壬辛庚己

子 申 午 申 子亥戌酉申未

壬水 日主가 午月 火旺節에 태어나 신약할 듯이 보이나 年支와 日支, 時支에 金水가 있으니 용신 및 日主가 튼튼하며 건왕하다고 할만하다. 게다가 運路도 용신이 旺한 곳으로 흘러가니 가히 장수할 命이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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